반려동물들도 삶의 질이 높아지면서 건강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아울러 질병의 예방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. 말을 하지 못하고 아픔을 숨기려 하는 동물 의 특성상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병이 많이 진행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 건강검진은 년 1회 내지 2회 정도의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질병의 조기 발견이 가능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을 적극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건강검진을 통해 현재 어디에 문제가 있는 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각 개체별 기초자료(baseline data)를 확보하는 데도 목적이 있습니다. 혈액검사를 진행하게 되면 참고치보다 낮은지 높은지를 확인하여 진단을 진행하게 되는데, 이러한 참고치가 아이들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. 또한 주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 미묘한 차이을 검출하여 조기에 질병을 진단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.
밑줄의 ALKP수치가 정상최대치 212보다 조금 상승한 260이 큰 문제였다는 것을 인지하였다면 1835로 매우 상승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.
건강검진을 진행하려 한다면, 어떤 검사 항목을 선택할 것인지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. 연령대에 따라 특별히 중요한 검사를 포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
혈액검사에 소변검사를 포함할 경우 더욱 정확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소변검사는 신장질환 여부를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입니다.
연령대별로 이상수치가 확인되는 빈도가 다르다는 통계가 있습니다. 연령대에 맞는 검사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.
건강검진이 목적은 임상증상이 나타나기전 준임상단계의 질병을 검출하고, 개체별 기초자료를 획득하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.